09. 2. 20.

패킷포워딩을 위한 설정

넷스케일러는 L2 및 L3 Mode를 통해 최종 목적지가 넷스케일러가 아닌 환경에서 해당 패킷을 포워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만약 특정 브리지 패킷이 넷스케일러를 지나서 포워딩되어야 하는 환경이라면, 넷스케일러는 L2 Mode 설정을 통해서 해당 패킷을 포워딩 한다. 라우팅 패킷에 대해서는 L3 Mode를 통해서 라우팅 패킷을 전달 한다.

아래의 그림은 넷스케일러의 포워딩 프로세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보여주는 도식이다.









만약 패킷 포워딩 프로세스에서 MBF(Mac Based Forwarding) 기능을 사용한다면 넷스케일러는 L2 ARP 테이블 및 L3 Routing 테이블을 참조하지 않고 패킷을 효율적으로 프로세싱 할 수 있다.

하지만 MBF를 사용할 때는 기존의 네트워크 디자인이 Asymmetric 환경일 경우 이런 네트워크 디자인이 더 이상 유지되지 못한다. MBF 기능은 VPN이나 Firewall과 같이 동일한 장비로 패킷을 전달해야 할 경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기능이다. 물론 ISP 이중화와 같은 환경에서도 잘 고려하여 구성할 수 있다.

단, ISP 이중화 회선을 이용하며 넷스케일러의 LLB 설정을 사용한다면 MBF 기능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위 그림은 넷스케일러 MBF 기능의 동작 방식에 대한 간단한 예제 화면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